본문 바로가기

2015/129

부동산의 보유와 세금 - 재산세 부동산 재산세는 누가 납부 하나요? 토지와 건물등의 부동산을 보유한자가 내는 세금 입니다. 재산세는 지방세로 분류되기 때문에 국세청이 아닌 시청, 군청, 구청에서 부과합니다. 매년 6월 1일을 기준으로 부동산을 소유한 자에게 재산세가 부과됩니다. 재산세의 과세 기준일이 매년 6월1일 입니다. 예를들어 5월30일 부동산을 매각[소유권이 넘어감]했다면 해당 부동산에 대한 재산세는 나오지 않습니다. 재산세는 언제 납부 하나요? 부동산 재산세는 매년 7월과 9월, 두번에 걸쳐 같은 금액의 고지서가 관할구청에서 발송됩니다. 아래표 참고 재산세는 얼마나 납부 하나요? 재산세는 국토교통부가 공시한 기준시가를 기준으로 세금을 부과합니다. 재산세는 과세표준 곱하기 세율 입니다. [재산세 = 과세표준 x 세율] 재산세를 .. 2015. 12. 30.
부동산의 취득과 세금 - 부동산 취득세 집을 살때 내는 세금 - 취득세란? 취득세[농어촌특별세, 지방교육세 포함] 취득세란 자산의 취득에 대하여 부과되는 조세입니다. 취득세는 지방세로 분류되기 때문에 국세청이 아닌 관할 시청, 구청, 군청에 신고납부 합니다. 취득세는 언제 내는가? 취득세는 부동산을 취득한 날로부터 60일이내 취득가액에 세율을 곱한 금액을 신고·납부해야 합니다. 취득한 날은 부동산 계약서의 잔금지급일 입니다. 만약 부동산 계약서상에 잔급 지급일을 명시하지 않았다면 계약일로 부터 30일이 경과되는 시점이 취득한 날이 됩니다. 만일 취득세 신고를 제때에 하지 않는다면 가산세 20%가 부과됩니다. 취득세는 얼마나 납부하는가? 행정자치부에서 운영하는 위택스[링크]에서 부동산 취득세를 자동으로 미리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래표는 취.. 2015. 12. 29.
주식시장 1월 증시는 일년의 축소판이다. 산타랠리에 이어 1월이 되면, 한해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기업 전망치도 높게 나타납니다. 통계적으로 일년 12개월 중 1월달은 가장 많은 주가상승률을 보여주는 기간이라고 합니다. 미국 월스트리트에서는 산타랠리에 이어 1월에 주식이 상승하는 것을 '1월효과'라 이야기 합니다. 그런데 1월효과 보다 주식시장에서 더 중요한 '1월'의 의미가 있습니다. 바로 1월의 주가움직임이 일년동안의 주가 움직임과 유사하다는 것입니다. 영국 속담에 '첫 단추를 잘못 끼우면 마지막 단추도 맞지 않는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시작이 잘못되면 마지막까지 잘못된다는 의미입니다. 주식시장 또한 한해를 시작하는 1월의 모습은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미국의 주식트레이더 연감(Stock Trader's Almanac)의 자료에 따르.. 2015. 12. 28.
주식시장 현재의 주가는 항상 옳다. 믿습니다! 현재가를 믿습니다! 나는 기업의 현재주가를 그 기업의 정당한 평가라고 믿습니다. 주식시장의 시세판에 나와있는 현재가는 항상 옳다는 것입니다. 주식시장에서는 이것을 전제로 매매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재주가를 보면서도 그 주식의 적정가격을 분석하려 합니다. 하지만 그런행동은 정말로 무의미 합니다. 현재 주식의 적정가격은 현재가로 나와있습니다. 우리가 분석한 주식의 적정가격은 늘 그렇듯 틀리게 마련입니다. 어떤 기업을 분석해보니 저평가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회사는 실적이 좋아 현재보다 주가가 올라야 한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매수를 결정하게 됩니다. 하지만 주가는 내려갑니다. 어찌된 일인가요? 내 주식계좌는 점점 쪼그라들고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습니다. 답답한 심정에 주식사이트.. 2015. 12. 18.
금값은 오를 것인가? 내릴 것인가? "우리도 금 좀 사놔야 하는거 아니야?" 몇개월전 중국 사람들이 '금 사재기'를 한다는 뉴스를 접한 아내가 넌지시 던지는 말입니다. 그러고보니 내 치아에 있는 금 말고는 우리집에는 금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지난 2011년 어머니가 오래전 해주신 금목걸이부터 아이들의 돌반지, 금붙이 장식품등 집안에 있던 모든 금을 집 근처 금은방에 처분했습니다. 내가 직접 투자목적으로 구매한 금은 아니였지만, 투자공부를 하고 직접투자를 하면서 내가 소유한 금에 대한 매도 유혹을 뿌리칠 수 없었습니다. 얼마 전 티비 홈쇼핑에서도 금을 판매하고 있는 것을 보고 적잖이 놀랐습니다. 투자자 입장에서 금 판매 홈쇼핑을 지켜보니 다소 부정적인 생각이 들더군요. "금값이 오를 것 같으면 니들이 홈쇼핑 까지 나와서 금을 판매하고 있겠냐.. 2015. 12. 17.
월스트리트와 베어마켓, 불마켓의 유래 월스트리트(Wall Street)는 그야말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돈이 거래 되는곳 입니다. 미국의 뉴욕증권거래소, 나스닥, 글로벌 금융사, 투자 은행등이 이곳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미국의 금융시장의 중심이자 세계 금융시장의 핵심되는 장소가 바로 월스트리트 입니다. 월스트리트가 감기에 걸리면 한국증시는 폐렴이 걸린다는 우스갯소리가 있을 정도로 세계경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곳이죠. 월스트리트에서 악재가 생기면 전 세계의 주식시장도 하락하게 되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2008년 세계금융위기가 시작된 곳이기도 합니다. 월스트리트(Wall Street)는 줄여서 '월 가'라고 표현하기도 하는데요. 월가는 미국 뉴욕 시 맨해튼 남부에 위치한 거리입니다. 맨해튼은 원래 과거 네덜란드의 땅 '뉴 암스테르담'으로, .. 2015. 12. 14.
주식시장 12월, 산타랠리란 무엇인가? 20년간 17번 찾아온 산타랠리 매년 12월이 되면 주식시장 투자자들은 산타랠리에 대한 기대감이 있습니다. 산타랠리는 12월 크리스마스를 전후로 주식시장이 강세를 보이는 현상입니다. 지난 20년간 미국 다우지수를 살펴보면 산타랠리로 보는 12월 상승장이 17번 있었습니다. 매년 큰 폭으로 상승한 것은 아니더라도 상승을 했다는 것입니다. 확율상 12월에 산타랠리를 기대하는 것은 투자자로서 당연한 심리입니다. 12월에 주식시장에 산타랠리가 오는 이유 미국 월가 트레이더들은 크리스마스에 일주일정도 휴가를 보낸다고 합니다. 그런데 휴가를 가기 전에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 정설이라고 하네요. 또한 12월은 연말 보너스와 함께 일년중 가장 큰 할인행사 블랙프라이데이가 있습니다. 12월에 소비가 급격히 증가하게 되는 .. 2015. 12. 11.
국제유가와 원유재고로 주식시장 읽기 국제유가와 관련된 기사가 종종 금융뉴스 메인을 장식합니다. 국제유가 흐름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할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당연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원유는 전세계 사람들이 모든 산업에 걸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원자재이기 때문입니다. 우리생활에 필요한 대부분의 물질들 자동차, 건설, 난방, 플라스틱재질로 된 제품들등 석유를 사용하지 않는 제품이 없을 정도입니다. 결국 현재 세계인류는 석유에 크게 의존하며 살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국제유가의 등락은 글로벌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국제유가와 주식시장과의 상관관계 우리나라는 석유가 한방울도 나오지 않기 때문에 원유를 전량 수입해서 사용합니다. 그러므로 국제유가의 하락은 우리나라 기업입장에서는 호재입니다. 반대로 유가가 오르면 기업의 생산비.. 2015. 12. 11.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한 주식시장 영향 미국의 금리인상에 대한 시점이 가까워지면서 세계경제는 불안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 만큼 미국 금리의 변화는 세계경제에 파급효과가 어마어마 하기 때문입니다. 주식시장은 변동성이 커지는 모습이다. 주식시장의 경우 수요와 공급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금리 입니다. 금리의 변화가 돈의 흐름을 바꿔놓기 때문입니다. '금리(기준금리)를 인하하면 어떤일이 일어날까요?' 그리고 '금리(기준금리)를 인상하면 어떤일이 일어날까요?' 금리변동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을 정리했습니다. 기준금리를 내리면 무슨일이 일어날까? 금리(기준금리)를 내리는 이유는 한국은행이 앞으로 경기가 나빠질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한국은행이 경기가 앞으로 좋지 않다는 것을 인정한 것이죠. 만약 금리인하 결정이 처음 등장한다면(지속.. 2015. 12.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