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지표 - 경제흐름읽기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한 주식시장 영향

by 트레이더K 2015. 12. 7.

미국의 금리인상에 대한 시점이 가까워지면서 세계경제는 불안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 만큼 미국 금리의 변화는 세계경제에 파급효과가 어마어마 하기 때문입니다. 주식시장은 변동성이 커지는 모습이다. 주식시장의 경우 수요와 공급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금리 입니다. 금리의 변화가 돈의 흐름을 바꿔놓기 때문입니다. '금리(기준금리)를 인하하면 어떤일이 일어날까요?' 그리고 '금리(기준금리)를 인상하면 어떤일이 일어날까요?' 금리변동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을 정리했습니다.


기준금리를 내리면 무슨일이 일어날까?


금리(기준금리)를 내리는 이유는 한국은행이 앞으로 경기가 나빠질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한국은행이 경기가 앞으로 좋지 않다는 것을 인정한 것이죠. 만약 금리인하 결정이 처음 등장한다면(지속적으로 상승 혹은 동결 되다가) 경기침체 초기가 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금리를 점진적으로 내리기 시작하면 기업은 낮은 이자로 돈을 빌려 투자를 합니다. 가계도 낮은 이자로 인해 저죽은 줄고 대출은 증가하게 됩니다.

 

 

 

 

시중으로 풀린돈은 새로운 투자처인 부동산과 주식시장으로 흘러들어 갑니다. 금리가 계속해서 내려갈수록 시중에 더욱 풍부해진 돈은 매수세가 점차 강해지며 주가상승 여건을 만들어주고 부동산상승 요인이 됩니다. 이런현상을 유동성이 풍부해졌다고 합니다. 유동성은 곧 돈이죠.
 
하지만 이런현상이 언제까지고 유지될 수는 없습니다. 결국 기준금리가 저금리로 오랫동안 동결유지되면 대출증가로 인한 기업과 가계경제에 부담 요인이 됩니다. 시중에는 돈이 풍부하니 물가가 많이 오릅니다. 주식시장과 부동산시장은 계속된 돈의 유입으로 인해 거품이 생기게 됩니다. 이때 기준금리인상이 시작되면, 결국 자산시장은 거품이 꺼지고 경제는 충격을 받게되죠. 이때 대출을 받아 무리하게 주식과 부동산에 투자했던 사람들은 금리인상과 맞물려 막대한 손실을 보며 퇴장합니다.

 

 

 

 

기준금리를 인상하면 무슨일이 일어날까?

 

금리(기준금리)를 올리는 이유는 한국은행이 앞으로 경기가 좋아질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이죠. 한국은행이 앞으로 경기가 좋아질것이다 라고 발표하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높아지는 이자로 인해 기업과 가계는 투자와 소비가 줄어들게 됩니다.  주식이나 부동산으로 유입되던 돈은 투자부담이 생기면서 빠져나오기 시작하고 이로인해 자산시장은 하락 압력을 받게 됩니다.  

 

기준금리가 계속해서 인상되면 돈은 결국 은행으로 흐르게 되고, 이로인해 신규투자가 위축될 뿐 아니라 기업과 가계는 이자부담이 늘어나게 되면서 상환압력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시중에 돈의 흐름이 경색되면서 유동성 부족 현상이 일어나고 주식시장과 부동산 시장은 고점을 찍고 하락하게 됩니다.

 

 



기준금리의 인상은 경기 회복세가 완연하다는 판단하에 결정되는 것인데요, 만약 이 판단이 틀려 경기 회복세가 아직 미흡하여 여전히 침체 수준에서 기준금리를 인상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자본시장은 경기침체기에 이자부담 요인이 증가하면서 소비와 투자가 줄어들어 침체기에 있던 경기가 더욱 위축되게 됩니다. 그로인해 아마도 주식시장은 하락의 늪에 빠지게 될지도 모를 일이죠.


기준금리와 주식시장의 상관관계

분명하게도 주식시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중 하나는 금리입니다. 개념적으로 보면 경기에 선행하는 주식시장은 금리가 오르면 하락하고 금리가 내리면 상승해야 합니다. 하지만 금융시장은 변수가 너무나 많고 복잡하기에 금리 하나만 보고 주식시장을 판단할 수 없습니다. 10년 동안의 금리변동과 코스피추이를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금리와 주가가 같은방향으로 움직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리상승과 주식시장이 같이 상승하는 이유는 금리 상승이 경기회복과 맞물리기 때문입니다. 기업들은 실적이 좋아지며 주식시장은 실적장세가 펼쳐지게 됩니다. 같은이유로 2008년과 같이 기준금리가 하락 국면에 있을 때 주식시장 또한 하락장세를 보여줍니다. 그렇기에 단순하게 기준금리가 인상한다고 하여 주식시장을 비관하거나 기준금리가 하락한다고 하여 주식시장을 낙관하는것은 무지한 행동입니다.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은 분명하게도 우리나라 주식시장에게는 악재입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에 있는 해외자본이 빠져나가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해외자본이 좌지우지 하기 때문에 주식시장에 아주 큰 충격을 안겨줄 수도 있습니다. 결국 우리는 금리인상의 충격이 어느정도 완화되면, 여러상황을 종합하여 주식시장과 함께 동행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