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레이더 - 나는 투기꾼이다.

주식시장 현재의 주가는 항상 옳다.

by 트레이더K 2015. 12. 18.

믿습니다! 현재가를 믿습니다! 나는 기업의 현재주가를 그 기업의 정당한 평가라고 믿습니다. 주식시장의 시세판에 나와있는 현재가는 항상 옳다는 것입니다. 주식시장에서는 이것을 전제로 매매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재주가를 보면서도 그 주식의 적정가격을 분석하려 합니다. 

하지만 그런행동은 정말로 무의미 합니다. 현재 주식의 적정가격은 현재가로 나와있습니다. 우리가 분석한 주식의 적정가격은 늘 그렇듯 틀리게 마련입니다. 어떤 기업을 분석해보니 저평가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회사는 실적이 좋아 현재보다 주가가 올라야 한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매수를 결정하게 됩니다. 하지만 주가는 내려갑니다. 어찌된 일인가요? 내 주식계좌는 점점 쪼그라들고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습니다. 답답한 심정에 주식사이트 게시판을 돌아다니며 분석한 글을 올립니다. 무엇이 잘못된 것일까요?

기업을 분석한 자료들은 현재시점의 정보들 입니다. 기업의 현재 오픈된 정보들로 현재주가는 형성되어있는 것입니다. 기업을 분석한 정보들은 이미 현재주가에 반영된 결과라는 것이죠. 그 회사의 주가가 내려가고 있다면 우리가 알지 못하는 이유로 인해 주가는 조정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주가는 바로 적정한 가격에 형성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한동안 열심히 다이어트 하여 예쁜 몸매를 얻게된 그녀, 현재 그녀의 몸무게가 일주일, 한달 후에도 똑같을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는까요? 그녀에게 그 동안 무슨일이 있었는지 알지못하는 우리는 그녀의 몸무게가 줄었는지 늘었는지 알 수없습니다. 초보 트레이더는 기업실적이 좋다고 하여 주가도 올라갈 것이라고 믿고 매수 합니다.

이것은 마치 그녀의 다이어트가 그 동안 성공적 이였으니 앞으로도 계속해서 살이 빠질 것이라고 확신하는 것과 같습니다. 무엇이든 현재의 상황을 분석하여 미래를 유추하려 합니다. 하지만 현재상황이 미래에도 지속될 것이라는 착각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트레이더는 언제나 기업을 현재주가로 판단해야 합니다. 


현재주가를 볼 때는 희망과 공포라는 감정을 배제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현재가는 아주 차가운 시선으로 바라봐야 합니다. 지금 현재 시세판에 보이는 현재가가 그 주식의 현재시간 적정가격이라는 것입니다.  어제 1만원에 매수한 주식이 오늘 현재가 9천원이 되었다면 그주식은 이제 9천원짜리 주식으로만 바라봐야 합니다.

이렇게 차갑게 현재가를 대하면 손절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내가 보유한 주식이 하락하고 있을 때, 현재 이 주식을 보유하지 않고 있다고 가정해보세요. 지금 이 하락하는 주식을 매수 할 수 있을까요? 결국 현재가를 보고 손절하지 못하는 행동은 하락하는 주식을 매수하는 것과 같은결정 입니다.

과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미래는 알 수 없습니다. 오직 현재만이 우리가 행동할 수 있는 유일한 시점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