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레이더 - 나는 투기꾼이다.

주가 상승과 하락의 현실적인 이유

by 트레이더K 2020. 6. 25.

주가(주식의 가격)가 오르고 내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기업실적이 좋아서, 호재가 있어서, 경기가 좋아서? 경제기사는 친절하게도 주가 상승과 하락에 대한 이유를 찾아내어 보도합니다. 기사를 접하고 나서야 우리는 "아~ 이래서 주가가 올랐구나'하는 마음을 갖게 됩니다. 반대로 주가가 하락하면 하락의 이유를 찾기 위해 동분서주 합니다. 하지만 트레이더는 이런자세로 매매해서는 안됩니다.


트레이더는 주가상승과 하락의 이유에 대한 본질적인 개념을 잡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뇌동매매를 피할 수 있고 감정을 다스릴 수 있으며, 무의미한 정보수집을 위해 에너지를 낭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어느 날, 특정 증권사에서 매도물량이 쏟아지며 주가가 하락하면, 그 증권사 때문에 주가가 하락했다고 이야기 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첫째, 그 증권사의 거래량은 대부분 그날의 총거래량에 비하면 미미합니다. 둘째, 매도한 물량과 똑같은 수량을 누군가 매수했습니다.

주가 상승과 하락의 현실적인 이유는, 현재가격에 대해 매수자가 갖는 희망과 매도자가 갖는 공포의 급박한 감정의 변화가 수요과 공급으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주가가 현재가 보다 더 올라갈 것 같은 심리, 주가가 현재가 보다 더 하락할 것 같은 심리, 이와같은 심리상태에 따른 매매결정이 주가의 상승과 하락을 결정합니다. 



주가상승과 하락의 이유

주식의 적정가치는 현재가격 입니다. [주식시장 현재의 주가는 항상 옳다. 링크참조] 주식을 매수했는데 그 주식이 상승한다면 그 주식은 좋은 주식이고, 그 주식이 하락한다면 기업의 상황이 어떻든 간에 그 주식은 나쁜 주식입니다.

 


결국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주식이 있을 뿐 좋은주식, 나쁜주식이란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주식가격의 상승과 하락은 시장 참여자들의 현재가격에 대한 심리적 상태, 즉 매수가격과 매도가격에대한 가치판단에 따른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주식의 가격을 바라보면 주식시장을 좀 더 현실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어느기업이 실적도 좋고 호재도 많으며 주식시장 또한 좋은데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때 주식보유자는 멘탈붕괴 소위 '멘붕'에 빠지는 것이죠. 주식이 하락하는것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주가 상승과 하락은 시장참여자들의 현재가격에 대한 수요와 공급일 뿐이다라는 전제를 인식하고 있다면, 주식의 비론리적 움직임도 이런식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주식의 현재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구나" 

결국, 주식시장에서 주가의 상승과 하락은 현재가를 바라보는 시장 참여자들의 심리적인 가치판단의 결정값입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주식의 가치는 현재가격 입니다. 주식의 현재가격에 대한 감정을 수요와 공급의 양이 결정합니다. 이렇게 주가의 상승과 하락의 이유를 결론 내릴 수 있다면, 이제 더이상 주가의 상승과 하락에 대해 어떤 복잡한 이유를 찾기 위해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앙드레 코스톨라니는 주가의 변동에 대해 이렇게 조언합니다. "주가는 아름다운 여자나 날씨처럼 변덕스럽다. 주식시장의 이런 변덕에 대해 항상 냉정함을 유지하고, 왜 이렇게 주가가 변덕스러운지에 대해 어떤 논리적 설명도 찾으려고 하지 말아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