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레이딩 - 주식매매전략/거래량으로 확인해라

하락추세에서 거래량 감소에 대한 해석

by 트레이더K 2016. 5. 10.

비행기가 착륙하기 위해 하강국면으로 접어들면 비행을 위한 동력(에너지)은 줄어들기 시작할 것입니다. 비행기는 속도를 줄여 최저속도가 유지되도록 하여 활주로에 착률할 준비를 합니다. 주가가 하락하는 모습도 이와 비슷합니다. 주가의 에너지를 보여주는 거래량이 줄어, 주가는 낮은 거래량으로 계속해서 하락하게 됩니다.

하락추세에서 거래량이 적은 가운데
주가가 하락하면 매우 좋지않다.

하락추세에 있던 주식이 낮은 거래량으로 하락을 하게되면 계속해서 하락할 것임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낮은 거래량으로 주가가 하락하는 것은 주가가 더 떨어질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경고신호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하락추세에서 낮은 거래량으로 하락한다는 것은 하락추세가 지속될 수 있다는 신호입니다. 내가 보유한 주식이 하락추세에 있는데 오늘 낮은 거래량으로 주가가 하락했다면 손실이 계속해서 커질 수 있음을 각오해야 합니다.

 

 

프로 트레이더는 그 누구도 하락추세에 있는 주식을 보유하지 않습니다. 하락추세에 있는 주식을 보유한 투자자는 다소 충동적이며, 소신없고 무지한 아마추어 투자자임에 분명합니다. 그들은 내일이라도 당장 반등이 일어날 것을 희망하며 보유주식을 처분하지 못합니다. 

매수는 용감하게 했어도 손실을 확정하는 매도에는 용기를 낼 수 없습니다. 하지만 주가는 지금보다 더 떨어질 확률이 높고 지금의 손실보다 더 큰 손실을 감당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손절할 수 있는 용기가 조금은 생길 수 있습니다. 하락추세있던 주식이 거래량이 감소하며 혹은 낮은 거래량으로 주가가 내려가면 하락이 지속될 수 있는 확률이 매우 높음을 의미 합니다. 

거래량이 작은 가운데 하락한다는 것은 대부분의 아마추어 투자자들이 손절하지 않고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며 소위 말하는 '스마트 머니'또한 이들의 물량을 받아 상승전환할 생각이 없다는 의미입니다. 왜냐하면 이들의 물량을 받아 상승하려면 당연하게도 거래량이 많아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가 하락은 지속될 확율이 높고 계속된 주가하락에 공포심은 극대화 되어 급기야 주가가 급락하는 사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자신은 주식을 직접매매하지도 않으면서 기술적으로 주식을 분석해주는 주식전문가들은 거래량이 많은 것에만 의미를 둘뿐 낮은 거래량에는 별 의미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어쩌면 거래량이 작은 가운데 하락하는 현상에 대해 "거래량이 없기 때문에 의미없는 하락이며, 반등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할 지도 모릅니다. 너무나 위험하고 무책임한 의견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하락추세속 낮은 거래량에서의 주가하락은 매우 신뢰높은 추가하락애 대한 경고신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