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레이딩 - 주식매매전략/주식차트 보조지표

주가 추세속도를 알려주는 모멘텀(MOMENTUM)지표

by 트레이더K 2015. 9. 22.

자동차를 운전 합니다. 장소와 상황에 따라 자동차 속도는 달라집니다. 자동차 처럼 주가에도 속도가 있습니다. 올라가는 속도, 내려가는 속도, 주가의 속도 또한 여러변수에 의해 달라집니다. 모멘텀(Momentum)지표는 이런 주가의 추세속도를 측정하여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모멘텀 지표는 선행지표 입니다. 즉, 우리가 운전하는 자동차 바로 앞에 있는 자동차 입니다. 앞에서 달리던 자동차가 브레이크를 밟아 속도를 늦추게 되면 미등이 켜지며 우리에게 신호를 보냅니다. 모멘텀 지표는 우리가 브레이크를 언제 밟아야 할지 미리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모멘텀(Momentum)의 해석과 설정

모멘텀(Momentum)은 설정값의 기간에서 현재주가의 종가를 마이너스한 값으로 측정합니다. 예를들어 모멘텀 설정값 10일은 현재 종가에서 10일 전 종가를 마이너스한 값입니다. 0선을 기준으로 움직이며 현재의 종가가 10일 전 종가보다 크면  0선위에 모멘텀 라인이 그려지게 되는 것입니다. 

모멘텀의 기본 설정값은 10일 이며  단기트레이더는 5일, 중기 트레이더는 40일과 같은 설정값으로, 트레이더 성향에 맞게 자유로운 설정이 가능합니다. 모든 보조지표가 그렇듯 설정값의 변화는 민감하게 혹은 둔감하게의 차이 입니다.

모멘텀(Momentum)의 매매신호

모멘텀은 0선을 기준으로 움직입니다. 트레이더들은 모멘텀의 매매신호로 0선을 기준하여 0선 돌파는 매수신호, 0선 이탈은 매도신호로 이용합니다. 하지만 이런신호만을 따르게 되면 우리는 추세와 역행하는 매매를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0선 돌파시 매수신호를 따르기 위해서는 상승추세를 확인해야 하며 0선 이탈 시 매도신호는 하락추세를 확인해야 합니다. 주간차트로 주가추세를 확인하여 추세와 역행하는 매매신호는 무시해야 합니다. 모멘텀선이 기준선(0선)위에 있을 때 주가가 상승하면 상승추세는 지속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가는 상승하지만 모멘텀선이 0선 아래로 떨어진다면 주가상승의 힘이 약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주가보다 먼저 움직이기 때문에 선행지표 입니다. 특히 모멘텀의 추세선은 주가의 추세선보다 일찍 무너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모멘텀 지표에서 그린 추세선에서 이탈을 시도하면 주가추세선에서의 이탈도 얼마있지 않아 일어나게 됩니다. 

모멘텀(Momentum)의 다이버전스 

모멘텀 지표는 천정을 파악하는데 유용합니다. 모멘텀을 매수신호 보다 매도신호를 파악하는데 유용한 지표입니다. 모멘텀은 고점을 낮추는데 주가는 고점을 높이고 있다면 약세 다이버전스로 매도를 고려해야 합니다. 오실레이터의 다이버전스는 신뢰할 만한 매매신호입니다. 그 중 모멘텀의 다이버전스는 더욱 신뢰할만 합니다. 

모멘텀(Momentum)지표요약

주가추세의 속도를 측정해주는 선행지표이다.
모멘텀선은 0선을 기준으로 오르락 내리락 한다.
0선돌파를 매수신호, 0선 이탈은 매도신호이다.
매매신호는 주가추세를 확인해야한다.
모멘텀 지표는 고점을 파악하고 매도시점을 찾는데 효율적이다.
매도신호로서 다이버전스의 신뢰도는 매우높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