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019

사업장현황신고 - 주택신축판매업자 사업장현황신고란? 부가가치세가 면제되는 개인사업자는 직전년도 연간 수입금액 및 사업장현황을 사업장 관할세무서에 신고하여야 합니다. 사업장현황신고 대상자로는 병ㆍ의원, 치과, 한의원 등 의료업자, 예체능계열 학원, 입시학원, 외국어학원 등 학원사업자, 법정도매시장 중도매인 등 농ㆍ축ㆍ수산물 도ㆍ소매업자, 가수ㆍ모델ㆍ배우 등 연예인, 대부업자, 주택임대사업자, 주택(국민주택규모 이하)신축판매업자 입니다. 국민주택규모 이하라 함은 85제곱미터 이하의 주택을 말합니다. 사업장현황신고기한 2015년 연간 수입금액에 대한 사업장현황신고의 신고기한은 2016년 2월 11일까지이며, 2016년 1월 1일부터 2016년 2월 11일 사이에 사업장 관할 세무서에 신고하시면 됩니다. 보고불성실 가산세 복식부기의무자가 매출․.. 2016. 1. 8.
주택임대사업자가 내는 세금의 종류 주택임대사업자에게 과세되는 세금 주택을 임대하여 주택임대 사업자등록을 하려고 합니다. 사업자등록을 하게 되면 내야 하는 세금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주택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경우 이에 대한 세금은 어떻게 되나요? (답변) 주택 임대사업자는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로 임대소득에 대한 소득세를 신고하면 됩니다. 즉 매년 2월10일까지 사업자 현황보고 및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종합부동산세와 재산세를 내야 하는데 종합부동산세는 국세청에서 담당하고, 재산세는 시·군·구청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종합부동산세는 인별로 전국 합산하여 주택공시가격이 6억원을 초과하는 경우에 세금이 부과되는데 1세대 1주택인 경우에는 주택공시가격 9억원인 경우에 부과됩니다. 만약 다주택자로 공시가격이 6억원을.. 2016. 1. 6.
주택임대사업자의 세금혜택 - 재산세 주택임대사업자의 재산세 감면 임대사업자가 국내에 2세대 이상의 임대용 공동주택을 건축·매입하거나 오피스텔을 매입하여 과세기준일 현재 임대 목적에 직접 사용하는 경우에는 다음 기준에 따라 2018년 12월 31일까지 재산세가 감면됩니다. 재산세 면제 및 감면 조건 전용면적 40제곱미터 이하의 임대 목적 공동주택으로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또는 주택도시기금의 자금을 지원받아 건설된 임대주택 : 재산세 및 지역자원시설세 면제 전용면적 60제곱미터 이하인 임대 목적의 공동주택 또는 오피스텔 : 재산세의 100분의 50 경감, 지역자원시설세 면제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하인 임대목적의 공동주택 또는 오피스텔 : 재산세의 100분의 25 경감 준공공임대주택에 대한 재산세 감면 준공공임대주택이란 ? “준공공임대주.. 2016. 1. 6.
주택임대사업자의 세금혜택 - 취득세 주택임대사업자가 임대사업을 하기 위해 주택을 취득한 경우 취득 당시의 가액을 기준으로 취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하지만 임대사업자가 임대할 목적으로 공동주택을 건축하거나 공동주택 또는 오피스텔을 최초로 분양받는 경우에는 취득세가 면제되거나 취득세의 25%를 감면받게 됩니다. 그러나 임대의무기간(5년)이 지나지 않았음에도 매각·증여하거나 임대 외의 용도로 사용한 경우에는 감면받은 취득세가 추징됩니다. 월세로 소득을 내기위해 오피스텔이나 원룸을 분양받을 예정이라면 주택임대사업자로 등록하여 취득세 면제나 감면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임대주택에 대한 취득세 감면대상 임대사업자 취득세 감면대상이 되는 주택은 ① 임대사업자가 임대할 목적으로 건축한 공동주택, ② 임대할 목적으로 최초로 분양받은 공동주택 또는 .. 2016. 1. 6.
소득세법에 따른 비사업용토지의 범위 토지는 비사업용토지와 사업용토지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투기적 토지매매를 억제하기 위한 장치이며 투기적인 토지 매매에 불이익을 주겠다는 취지입니다. 더불어 2016년부터 비사업용토지에 대한 양도세 중과세가 부활했습니다. 토지가격은 요지부동인데 부동산 정책이 산으로 가는 느낌입니다. 개인적으로 10년동안 소유한 토지가격은 물가상승률도 반영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인데 말입니다. 토지 매각시 양도세 차이가 크기 때문에 내 땅이 비사업용토지인지 사업용토지인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사업용토지는 양도세에 대한 부담이 크기 때문에 토지매각시 세금에 대해 미리 점검하여 자금흐름을 계획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비사업용토지란 땅을 소유하고 있지만 실제 거주하지 않는 부재지주의 농지, 임야, 나대지등을 의미합니.. 2016. 1. 6.
부동산 임대주택사업자의 종합소득세 임대주택사업자의 종합소득세 종합소득세 과세대상 주택임대업으로 발생하는 소득은 사업소득으로 소득세의 과세대상이 됩니다 종합소득세 면세대상 다음에 해당하는 소득에 대해서는 소득세가 과세되지 않습니다. - 1개의 주택을 소유하는 사람의 주택임대소득(기준시가 9억원이하 주택) - 해당 과세기간에 총수입금액의 합계액이 2천만원 이하인 사람의 주택임대소득 종합소득세의 감면 주택임대사업자가 임대주택으로 등록한 매입임대주택으로서 국민주택규모 이며 기준시가 3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임대주택을 3호 이상 임대하는 경우에는 2016년 12월 31일 이전에 끝나는 과세연도까지 해당 임대사업에서 발생한 소득에 대한 소득세의 100분의 20(준공공임대주택의 경우에는 100분의 50)에 상당하는 세액을 감면합니다. 소득세를 감면받은.. 2016. 1. 5.
임대주택과 주택임대사업자 등록 주택임대사업자란 ? 주택임대사업을 하기 위해 등록한 사람 우리나라도 미국, 유럽, 일본의 선진국과 같이 주택의 개념이 소유에서 월세로 변화하는 움직임이 보입니다. 2015년 극심한 전세난과 함께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초저금리 시대를 겪으면서 주거의 패러다임은 급격하게 월세로 변화하는 모습입니다. 선진국과 같이 우리나라도 집이 소유의 개념이 아닌 사용의 개념으로 점차 변화할 것이라 예측 됩니다. 이에따라 주택을 임대하여 월세를 받는 많은 사람들이 각종 세제혜택으로 인해 주택임대사업자 등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임대주택이란 ? 임대 목적에 맞게 제공되는 주택 건설임대주택 임대사업자가 임대를 목적으로 건설하여 임대하는 주택[임대사업자가 토지를 임차해 건설·임대하는 주택(이하 “토지임대부 임대주택”이라 함) .. 2016. 1. 5.
부동산의 매각과 세금 - 양도소득세 부동산 양도소득세란? - 부동산을 팔 때 내는 세금 소유한 부동산을 팔게되면 세금이 부과되는데 이를 양도소득세라 합니다. 다시말해, 주택 최초 구입시 가격보다 오른가격으로 매도를 하게 되면 부동산매매에 따른 차익(소득)이 발생합니다. 그에따른 세금을 부과하는 것이 양도소득세 입니다. 부동산 자산을 팔면서 내야되는 세금을 가늠해 봄으로써 자산계획에 대한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양도소득세는 국세로서 주소지 관할세무서에 신고납부 합니다. 부동산 양도소득세를 납부하지 않는 경우 - 비과세 요건 1세대 1주택 비과세 요건 1세다가 1주택을 2년이상[2012년6월29일 이후 양도시] 보유하고 그주택을 양도할 때 실지거래가액이 9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경우 입니다. 9억원을 초과하는 부분에 대해서만 양도.. 2016. 1. 4.
부동산의 보유와 세금 - 종합부동산세 종합부동산세를 내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과세대상 일정금액 이상의 부동산 보유자에게 부과하는 세금입니다. 통상적으로 종부세라고 줄여서 이야기 합니다. 국내에 소유하고 있는 부동산의 공시가격을 합산하여 일정금액을 초과하는 경우 종합부동산세를 과세합니다. 국세청은 매년 6월1일 현재 소유 부동산을 기준으로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을 판정합니다. 위표에 보이는 공제금액 이상의 부동산을 보유하면 종부세 과세대상 입니다. 공제금액은 주택의 공시가격을 말합니다. 주택의 경우 공시가격이 6억원을 넘지 않는다면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이 아닙니다. 또한 1세대 1주택자는 공시가격이 9억원을 넘어야 종합부동산세 대상이 되는 것입니다. 나는 집을 한채만 소유하고 있고 공시가격이 9억원을 넘지 않는다면 종합부동산세를 내지 않아도 되.. 2016. 1.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