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레이딩 - 주식매매전략/거래량으로 확인해라

상승추세에서 거래량 증가에 대한 해석

by 트레이더K 2016. 4. 29.

"달도 차면 기운다."월만즉휴[月滿則虧], 세상사 어떤 일이든지 성하면 반드시 쇠하게 됨을 의미합니다. 중국의 고전 '회남자 [淮南子]'에도 "천지지도, 극즉반, 영즉손[天地之道, 極則反, 盈則損]"이라는 비슷한 내용이 실려 있습니다. 이 말은 "내리막길로 향하는 징후는 최전성기에 나타나고, 새로운 것의 태동은 쇠퇴의 극에서 생겨난다."는 의미입니다.

한 겨울 추위가 계속될거 같지만 어느덧 따뜻한 봄이 찾아오듯이 세상 어떤것이든 상승에는 정점이 있고 하락에는 바닥이 있습니다. 세상에 이런 이치는 거스를 수 없는 것이기에 사람은 잘나갈 때 겸손 해야하고 앞이 막막할때 좌절하지 않고 희망을 갖고 반전을 모색해야 합니다. 이러한 세상만물의 자연스러운 순환을 이해하고 깨닫게 된다면 어떤 상황이건 마음의 평정을 유지할 수 있겠지요.

명심보감에 "書曰(서왈) 滿招損(만초손) 하고 謙受益(겸수익) 이니라"글이 있습니다. ‘가득 차면 손실을 부르게 되고, 겸손하면 이익을 얻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서두가 길었지만 이런의미를 알고 접근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제 주식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주식을 매매 할 때도 겸손해야 될 때가 있습니다. 바로 상승의 끝을 알고 나와야 할 때입니다. 주가 상승의 끝, 상투에 대해 거래량은 많은 힌트를 제공해 줍니다.
 

상승추세에서 거래량이 많은 가운데 
주가가 상승 혹은 하락하면 조심해야한다.

상승추세를 이어가던 주식이 어느날 높은 거래량으로 주가가 움직이게 된다면, 이것을 경고신호를 봐야합니다. 거래량이 클수록 경고신호의 신뢰도는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거래량이 큰 주가 움직임은 변화를 예고하기 때문입니다. 즉, 어떤 종목이 일정기간 상승추세를 그리다가 거래량이 급등 한 경우 상승의 끝을 암시하고 있는 것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추세반전에는 여러 징후들이 포착되기 마련입니다. 그중에서도 거래량 증가는 매우 신뢰도가 높은 징후입니다.


일반적으로 주가가 상승할 때 거래량이 늘어나면 긍정적으로 판단합니다. 하지만 상승추세속 거래량 급증은 상승과 하락에 상관없이 경고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주식을 매수하는 다수의 사람들이 충동적인 아마추어 투자자들 이라면, 상승추세를 만들었던 매수주체들은 그들에게 물량을 넘겨주고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충동적으로 몰려든 매수자들이 계속해서 주식을 매수할 것이라는 보장도 없습니다. 상승추세속 높은 거래량이 발생하면 경고신호로 받아들이고 주가를 세심히 관찰해야힙니다. 시장에서 나올 준비를 하고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트레이더는 일정기간 상승추세에 있던 주식이 거래량이 급증하게 되면 주가가 상승의 끝에 도달하여 하락전환할 것을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상승추세에서의 거래량 급등은 주가천정을 알려주는 신뢰도 높은 신호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주가가 상승하며 거래량이 늘어난다는 것, 급증한다는 것은 머지않아 상승추세가 끝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상승의 정점에 거래량이 증가합니다. 트레이더는 주가 상승과 하락에 상관없이 거래량증가를 위험신호로 받아들이고 마음의 준비를 해야 합니다.

 

상승추세에서 거래량은 높은데 주가상승이 미미하다면 상승하던 주가가 횡보하거나 소폭하락 하게되면 이것은 마치 숨고르기 혹은 조정기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숨고르기 하던 주가가 내일이라도 당장 급락세로 돌변할지 말입니다. 거래량은 지금 주가가 숨고르기를 하고 있는지 하락세로 변할것인지 징후를 보여줍니다. 거래량이 급증하는데 주가는 소폭상승하거나 하락한다면 가까운 시일안에 대규모의 매도물량이 출현할 수 있습니다.

 

 

 

 

 

주식이 분산되고 있다.

 

주식이 분산되고 있다는 말은 일정기간 상승하던 주식이 거래량은 많은데 주가는 제자리에 있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새로운 매수자들의 수요를 충족해주며 주가는 오르는듯 하지만 일정가격대에서 더 이상 상승하지 못합니다. 이런경우 물량을 한번에 매도할 수 없는 주체들이 일정가격대에서 주가를 올리고 내리면서  물량을 처리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기존에 상승추세를 만들었던 매수주체들은 충동적인 아마추어 매수자들에게 충분한 물량을 공급해주고 유유히 사라지게 됩니다.

 

주식이 분산되고 있다는 것은 하락반전의 징후입니다. 분산은 거래량은 높지만 일정가격대에 갇혀 있는 모습이라는 것을 주시해야 합니다. 주식이 분산되는 모습은 주가 천정을 예고합니다. 거래량과 함께 캔들패턴, 보조지표의 다이버전스를 사용하면 주식이 분산되는 징후를 더욱 확신할 수 있습니다. 주가가 상승을 하더라도 상승추세에서의 거래량증가는 경고신호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꼭 염두해 두기를 바랍니다. 그때가 바로, 우리가 겸손 해져야 할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상승추세에서 거래량 감소에 대한 해석

조선시대의 거상 임상옥의 홍삼에 대한 일화는 너무나 유명합니다. 중국상인들이 인삼가격을 낮추기 위해 담합을 하여 불매운동을 합니다. 인삼을 헐값으로 팔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처한 임상��

traderk10.tistory.com

[트레이딩 - 주식매매전략] - 상승추세에서 거래량 감소에 대한 해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