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레이딩 - 주식매매전략/거래량으로 확인해라

상승추세에서 거래량 감소에 대한 해석

by 트레이더K 2016. 3. 31.

조선시대의 거상 임상옥의 홍삼에 대한 일화는 너무나 유명합니다. 중국상인들이 인삼가격을 낮추기 위해 담합을 하여 불매운동을 합니다. 인삼을 헐값으로 팔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처한 임상옥은 중국을 떠나기 하루 전날 장작위에 인삼을 쌓아놓고 불을 질러 버립니다.  당황한 중국상인들은 서로 값을 올려 사겠다며 임상옥에게 애원합니다.

결국, 중국 상인들은 본래보다 배의 가격으로 인삼을 사게되고 불타버린 인삼값까지 치루게 됩니다. 그야말로 대범한 거상의 모습입니다. 결과적으로 임상옥은 인삼을 팔지 않았기 때문에 높은 가격에 팔게 됩니다. 주식도 이와같이 팔지 않으면 주가가 오르게 됩니다. 주식에서 이런모습이 일어나는 것은 거래량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승추세에서 거래량이 작은, 주가상승은 좋은 신호다.

주가가 상승추세에 있는 가운데  낮은 거래량으로 주가가 오르게 된다면 이는 좋은 현상입니다. 낮은 거래량으로 주가가 계속해서 상승한다면 긍정적인 상황으로 상승여력이 남아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거래량은 작아질수록 더욱 긍정적입니다. 흔히 낮은 거래량은 투자자들이 관망하고 있다고 판단 하거나 부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승추세 속에서 낮은 거래량으로 상승하는 주가는 추세가 계속될 것임을 의미합니다. 상승추세가 시작되는 시점이나 전후로 분명하게도 폭발적인 거래량 급등현상이 있습니다. 이렇게 거래량을 증가시키며 추세를 전환시킨 매수자들은 언제든지 매도자로 급변할 수 있습니다. 

그들이 매도자로 돌아서게 되면 상승하던 주가가 싸졌다고 판단한 충동적이고 소신없는 아마추어 투자자들이 달려들어 물량을 받아가게 됩니다. 이때 매도물량을 소화하기 위한 거래량은 늘어나게 됩니다. 이런모습이 시세를 전환시키는 거래량의 기본적인 모습입니다.


상승추세속에서 거래량이 줄면서 상승한다는 것은 마치 임상옥이 인삼을 헐값에 매도하지 않는 모습과 흡사 합니다. 거래량이 줄고있다는 것은 시장에 매도물량이 나오지 않아 가격이 올라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거래량이 줄어들며 가격이 점차 상승하게 되면 매수주체들이 물량을 시장에 팔 의사가 없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상승추세속에서 작은 거래량으로 인한 주가의 상승은 우리에게 몇가지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첫째, 아직 매수주체가 팔지않고 있습니다.  둘째, 충동적이고 소신없는 아마추어 투자자들이 아직 매수하지 않았습니다. 셋째, 주가 상승여력이 남아있습니다.

 


강한 태풍이 불어오면, 두껍고 튼튼해보이는 고목나무도 태풍을 이기지 못하고 부러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늘고 약해보이는 대나무는 아무리 강한 태풍이 불어도 절대 고목나무와 같이 허무하게 부러지지 않습니다. 대나무가 부러지지 않는 이유는 대나무가 자라면서 사이사이에 마디를 만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사람도 대나무의 마디와 같이 적당한 휴식을 취해야 좀 더 효율적으로 일을 해낼 수 있습니다. 주가의 흐름속에서도 대나무의 마디를 만드는것과 같은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주가 상승 후 숨 고르기는 거래량이 감소해야 한다. 

일정기간 상승하던 주식이 상승을 멈추고 횡보하거나 하락하게 되면, "주가가 조정을 받고있다, 주가가 숨고르기 중이다."라고 표현합니다. 주가가 다시 상승하기 위해 잠시 쉬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주가가 진짜 쉬고있는 것인지, 아니면 하락세로 전환한 것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바로, 거래량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힘차게 달려 상승하던 주식은 숨고르기, 조정기간을 갖게됩니다. 주가 조정기간에는 필수적으로 거래량이 감소해야 합니다.

 


주식이 상승하다 조정기간이 되면 거래량은 줄어들어야 합니다. 조정기간에 거래량이 줄어든다는 것은 매수주체의 물량이 매도로 전환되지 않았다는 의미입니다. 주가는 거래량 감소와 함께 휴식기간을 가지며 이기간에 심약하고 충동적인 아마추여 투자자들의 물량을 뺏어오기도 합니다. 

상승하던 주식이 조정을 받기 시작한다면 거래량이 줄고 있는지 확인부터 합니다. 조정기간에서의 거래량은 점진적으로 줄어들어야 합니다. 거래량이 하락추세를 만들게 됩니다.하락추세를 그리던 거래량이 다시 증가하면서 상승하게 되면 그때가 매수 타이밍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트레이더는 조정기간에 거래량을 잘 관찰해서 적절한 시점에 진입해야 합니다. 

위 내용을 정리 해보자면, 상승추세에서 주가의 모습과 상관없이 거래량 감소는 좋은신호 입니다. 다시말해, 상승추세에서 주가가 상승, 하락, 횡보를 할때 거래량 감소는 긍정적인 모습이라는 것입니다. 상승추세속 거래량 감소는 추세를 전환하기 위한 물량이 아직 시장에 나오지 않았다는 의미로 해석하면 됩니다. 이글을 읽고 거래량 감소의 긍정적신호가 매수신호라고 착각하시는 분은 없으리라 믿습니다. 

 

댓글